Ⅰ. 충청북도앉은굿
1. 일반적 성격
‘앉은굿’은 무가를 송독(誦讀)하여 잡귀․잡신을 몰아내고 인간의 수복(壽福)을 기원하는 무속신앙의 한 형태다. 일반굿과 달리 경무(經巫) 홀로 앉아 해당 무가만을 송독한다. 무구(巫具)나 무장(巫裝), 제물이 비교적 간소하며, 춤과 노래, 놀이 등이 결부
놀이가 연희되었으리라는 것은 용이하게 상상된다. 씨담그기, 묘판만들기, 씨뿌리기, 모내기에 따른 파종의례, 수릿날, 유둣날, 풋굿, 기우제 등이 성장의례, 천신, 추수감사제 성격의 제전 등의 수확의례 때에 인간의 원초적인 신앙에서 우러난 각종 놀이가 베풀어졌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한 사실은
Ⅰ. 필봉농악(필봉풍물굿)의 유래
필봉마을은 전라도의 남부 지역에 위치하고 동쪽으로는 진안군고 장수군이, 남쪽으로는 남원군과 순창군이, 서쪽으로는 정읍군이, 북쪽으로는 전주시를 끼고 있는 완주군이 위치하고 있다. 그리고 군 소재지에서 서쪽으로 약 30km 가량 떨어진 곳에 면소재지가 자리하
Ⅰ. 필봉마을 풍물굿필봉마을은 전라도의 남부지역에 위치하고 동쪽으로는 진안 군과 장수군이, 남쪽으로는 남원군과 순창군이, 서쪽으로는 정읍군이, 북쪽으로는 전주시를 끼고 있는 완주군이 위치하고 있다. 그리고 군 소재지에서 서쪽으로 약 30km 가량 떨어진 곳에 면 소재지가 자리하고 있으며
풍물굿의 제의성과 오락성 또는 사회성조차도 풍물의 음악적 성격에서부터 논의가 확장되어야 온전하게 해명될 문제들로 인식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식 아래, 풍물굿을 음악적 연행의 한 행위로 바라보면서 그 속에 내재한 다양한 가락의 양상들을 분석하고, 분석된 양상들의 다양성과 가변성을 역동
풍물굿의 연구 자료를 보다 안정적으로 보존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그것을 몇 개의 기준을 두고 분류,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에 따라 집중 연구되어지고 있는 풍물굿과 그렇지 못한 풍물굿 각각에 대한 적절한 사례를 살피고 그 차이남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후자에 대한 현
Ⅰ. 관광객이용시설업 법률적정의 & 종류
1. 관관광진흥법 제 3조 1항 3호
"가"목 - 관광객을 위하여 음식, 운동, 오락, 휴양, 문화, 예술 또는 레저 등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이를 관광객에게 이용하게 하는 업.
"나"목 - 대통령령이 정하는 2종이상의 시설과 관광숙박업의 시설 등을 함께
Ⅰ. 개요
놀이는 몸을 골고루 잘 자라게 한다.
어린이들은 많은 활동을 하며 자라야하는 때이다. 밀고 당기고 치고 도망가고 심지어 다투면서 아이들은 몸의 각 부분이 골고루 발달된다. 땀이 흘러 꾀죄죄한 얼굴에 검게 그을려 뛰노는 아이와 툭하면 감기며 소화불량에 시달리는 허연 아이들을 비교
1. 관노 가면극
관노가면극은 조선조 관노들이 연희한 한국 유일의 무언 가면극이다. 강릉단오제 기간 중에만 연희 하여 굿에서 독립하지 못한 상태지만, 원시적인 단계의 탈, 흥겨운 장단, 정교한 춤사위로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관노가면극은 남 여성황, 여역신, 토지신 등 강릉 지역의 가
1. 풍물굿의 기원
풍물굿의 기원은 인류가 농경생활을 시작하면서부터 함께 했을 것이라고 본다. 풍물의 원형과 당시 사회적 역할을 고찰하는데 가장 보편적인 사료는 진수가 쓴 중국의『삼국지』위지 동이전이다. 이 문헌에 의하면 마한에서는 항상 오월에 씨뿌리기를 마친 다음 귀신에게 제사하고